구원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죄는 우리에게 영원한 죽음을 가져다 줍니다. 그러나 그 영원한 죽음으로부터 당신은 구원받고 영원한 생명을 얻었습니다. 구원은 하나님을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구원이란, 하나님께서 당신을 위해 하신 일에 관한 것입니다.
나는 어떻게 구원받았나요?
에베소서 2장 8절은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라고 말합니다. 당신은 예수님의 은혜로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습니다. 당신이 예수님께 행한 일 때문이 아니라, 바로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셔서 당신을 위해 행하신 일 때문입니다.
구원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로마서 10장 9절은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라고 말합니다. 죄에서 돌이켜 회개하세요. 그리고 예수님이 주님이심을 믿고 고백하십시오. 구원을 위해 당신이 무엇인가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그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됩니다.
(참조: 로마서 3:20, 로마서 5:8, 로마서 10:13)
성경은 온전히 성령의 감동으로,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성경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하나님께서 택하신 신실한 사람들이 기록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말씀을 기록하는 데 사용하신 도구이지만, 성경의 진리는 인간의 이해나 지식에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성경의 모든 부분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되어 있습니다. 성경의 각 권이 서로 다른 관점을 제시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성경은 하나님의 정체성과 본질, 그리고 모든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신기하게도 통일성있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는 각 권의 성경의 기자가, 바로 한 분 하나님께 받아 적었기 때문입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디모데후서 3:16
죄란 무엇입니까?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죄는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성경적으로 죄는, 사람이 하나님의 완전한 성품에 반대하며, 이로 인해 그분의 명령에 어긋나는 일을 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뱀은 누구입니까?
창세기 3장에 나오는 뱀은 유혹하는 자입니다. 그는 하와에게 하나님을 반대하는 행동을 하도록 설득했습니다. 이 뱀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으로 알려진 존재의 성격과 일치합니다. 성경 전반에 걸쳐 우리는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이 하나님이 창조하신 사람들과 하나님의 창조물을 속이고 파괴하는 것을 봅니다. 예수님과 사도들은 우리에게 하와와 같은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사탄(마귀라고도 알려져 있음)을 대적하라고 거듭 경고합니다.
( 참고: 고린도후서 11:3 | 요한일서 3:8 | 요한복음 8:44 )
요한복음 3:16
이제 구원을 받고 그 의미를 알았습니다. 그다음 단계는 무엇인가요?
성화는 우리가 그리스도를 닮아가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에 복종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성화는 완전함이 아니라 과정에 관한 것임을 잊지 마세요. 혼자 외롭게 노력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령께서 우리와 함께 하셔서 우리가 더욱 예수님을 닮아가도록 도우십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더욱 그리스도를 닮도록 인도하시는 분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계속해서 죄에서 돌이키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함으로써 또한,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을 가지고 살아감으로 그 일에 동참합니다.
성경은 우리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물침례를 받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친히 우리에게 물침례의 모델이 되어 보여주셨으므로 우리 역시 물침례를 받고, 베풀며, 물침례의 의미를 믿습니다. 누가복음에는 “백성이 다 침례를 받을새 예수도 침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때에 하늘이 열리며”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누가복음 3:21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니 다 이를 마시매 이르시되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하나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마시는 날까지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가니라.”
우리가 기도하는 이유
기도의 힘은 그분을 향한 우리의 의존함을 더욱 깊게 하고 우리의 신앙을 날카롭게 무장합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우리는 그분의 손이 우리 삶의 모든 측면과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 나타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우리의 모든 것을 하나님의 손에 맡기기로 선택합니다.
우리가 금식하는 이유
금식은 예수님을 더욱 닮아가기 위한 영적 훈련입니다. 우리가 금식하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하나님의 마음에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입니다. 금식은 우리 삶에서 육체를 의지했던 것, 즉 우리의 욕망, 죄, 욕심을 깨뜨리고 예수님을 나의 진정한 참된 양식으로 모시기 위한 훈련입니다.
“금식은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기 위해 무엇이든, 심지어 우리 자신도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결심을 표현하고, 심화시키며, 견고히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스콧 맥나이트
올해, 우리는 성경을 함께 공부합니다.
365일동안 우리가 성경을 펼칠 때마다,
하나님이 만나주실 것을 확신합니다.